본문 바로가기

제품사용기/모바일

갤럭시 S7 메인보드 자가수리, ODIN3를 이용한 공장초기화



이번 포스팅에서는 삼성 갤럭시 S7의 메인보드를 교체해보려고 합니다.


저렴하게 잠깐 쓸 국내정발 스마트폰이 필요해서 중고장터에서 갤럭시 S7 SKT 향을 업어왔는데요, 얼마 못가서 메인보드가 죽어버리는 참사가 일어나버렸습니다.


삼성에서 배포한 안드로이드 오레오 버전의 소프트웨어의 결함으로 인해 일부 기기에서 갑자기 메인보드가 사망하는 일이 종종 발생한다고 하는데요, 운 나쁘게도 제가 그 중 하나였던것 같습니다.


서비스 센터에 방문해보았지만, 전원 조차 들어오지 않았고, 보증기간도 당연히 지났기 때문에 유상수리 판정을 받아서 빠르게 포기했던 녀석이었습니다. 참고로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메인보드 교체를 하려면 26만원이라는 저세상 수리비를 부릅니다. 26만원이면 다른 휴대폰을 하나 구하는게 훨씬 낫겠죠?




그래서 직접 부품을 구해서 자가수리를 해보려고 합니다.

사실 휴대폰도 뜯어보면 별 거 없거든요.



그래서 중고장터를 다시 기웃거리다가 4만원에 액정이 완전히 나가버린 동일 기종을 하나 업어왔습니다.

구매할때 주욱 훑어보니 업자들이 굉장히 많았는데 대부분 6만원~8만원 사이의 가격을 제시했었습니다. 메인보드만 구매하는데도요!


개인 판매자들이 내놓는 매물중에서 저렴한 것들이 많으니 장터에 키워드 알림을 걸어놓고 지켜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다시 본론으로 돌아가서 새로 구해온 제품의 메인보드를 꺼내서 죽어버린 녀석에게 이식수술을 시작해보겠습니다.




1. 뒷판 분해


뒷판은 유리로 되어있어 뜯다가 부숴먹기 쉽습니다.

사실 저도 부품용으로 업어온 기기의 뒷판까지 싹 이식하려 했습니다만 뜯다가 유리가 박살나는바람에 그냥 기존 기기의 뒷판으로 사용중입니다.


먼저 헤어 드라이기나 열풍기로 뒷판을 충분히 달궈주세요.

뒷판과 본체가 양면테이프로 접착되어있어 열을 충분히 주어 테이프를 녹여야 쉽게 뜯어집니다.

유튜브에 Galaxy S7 Disassembly 라고 검색하면 쉽게 영상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달궈진 뒷판에 고무 뽁뽁이(?)를 붙여서 당겨주면 걸쇠가 살짝 들리면서 틈이 생깁니다.

그 틈에 플라스틱 헤라나 명함 등을 넣어서 열어주세요.


출처 : 유튜브(https://youtu.be/yno4YfLXmKo)



2. 중간판 분해


뒷판을 분리해내면 아래처럼 중간판이 나옵니다. 아래 사진에서 빨간색 동그라미 쳐진 나사들을 모두 풀어주세요.



2. 중간판 분해 및 메인보드 교체


이제 드디어 휴대폰의 메인보드가 보입니다.

메인보드를 들어내기에 앞서 빨간 네모박스 부분의 각종 커네터들을 분리해주세요.

커넥터를 분리한 뒤에는 핀셋 등으로 조심스럽게 들어올리면 쉽게 빠져나옵니다.





이식받을 기기도 지금까지의 단계랑 같이 진행하여 메인보드를 분리한뒤 바꿔끼우면 됩니다.


조립은 분해의 역순이니 되짚어 올라가면 쉽게 완성할 수 있습니다.






전원을 켜 보니 이전 사용자가 쓰던 기록이 아직 남아있었네요.

화면이 아얘 나가버려 초기화도 못했다고 합니다.


직접 ODIN으로 최신 펌웨어를 받아서 초기화를 진행하겠습니다.


ODIN 3.13 버전과 Samfirm은 첨부파일에서 확인하세요.


Odin3_v3.13.1.zip

SamFirm_v0.3.6.zip


먼저 SamFirm을 열어서 최신 펌에어를 받아줍니다. 첨부파일의 압축을 풀어서 나오는 Samfirm.exe를 실행시켜주세요.


제가 가진 모델은 Galaxy S7 이고, 통신사는 SKT향을 사용할 예정입니다.

S7은 통신 3사가 동일 메인보드를 공유하는 제품이라 필요에 맞게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위 사진처럼 Firmware Info를 채워주세요.

모델명은 SM-G930S, Region은 SKT이므로 SKC라고 적었습니다.


Auto : 자동으로 최신 펌웨어를 검색합니다.

Manual : 원하는 버전의 펌웨어를 수동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Manual 체크시 아래 PDA, CSC, Phone 값을 수동으로 찾아서 넣어주어야 합니다.


Binary Nature : 공장초기화 펌웨어를 받을때 선택합니다. 저는 완전 초기화를 할 예정이라 선택하였습니다.



Check Update 버튼을 눌러주면 3초정도 뒤에 오른쪽 Download 창에 데이터가 입력되며 펌웨어를 불러오게 됩니다.

꼭 아래쪽 Decrypt automatically 를 선택하시고, Check CRC32는 체크를 풀어주세요.


마지막으로 다운로드 버튼을 눌러주시면 최신버전 펌웨어를 다운로드 합니다.

용량은 한 3기가 정도 되고, 10분~20분 정도 소요되었습니다.



다운로드된 파일의 압축을 풀면 아래와 같이 5개의 MD5 파일이 나옵니다.



이제 오딘을 열어볼까요. BL, AP, CP, CSC에 위의 5개 파일을 각각 올바르게 선택하여 넣어주세요.



AP를 추가할 때 파일 용량이 큰 관계로 프로그램이 잠깐 응답없음이 뜰겁니다.

절대 건들지 마시고 30초~1분정도 기다려면 정상적으로 파일이 입력됩니다.


CSC의 경우 Home_CSC와 일반 CSC 가 두개가 있는데, HOME_CSC의 경우 초기화가 되지 않으며 일반 CSC의 경우 데이터가 초기화됩니다. 저는 초기화가 목적이므로 CSC를 삽입하였습니다.


기기를 끈 뒤, 전원+홈버튼+볼륨- 키를 동시에 눌러 다운로드 모드에 진입시킨 뒤 오딘에서 Start 버튼을 눌러주면 공장초기화 작업이 진행됩니다.


모든 작업이 완료되면 자동으로 휴대폰이 재부팅되면서 초기설정 화면이 나오면 모든 작업이 완료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