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품사용기/모바일

[홍미3 리뷰]디스플레이에 관하여..

부제 : 보급기의 반란은 어디까지인가..


이번 시간에는 홍미3의 디스플레이에 대하여 다뤄볼까 합니다.


스펙상으로 홍미3는 5.0인치의 IPS HD  디스플레이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HD라는 말에서 알 수 있듯이 해상도는 1280X720 입니다.


이번 리뷰에서는 디스플레이 자체의 색상이나 밝기 등을 무려 하이엔드급 제품인 원플러스2와 비교해보려 합니다.



1. 외형

외형편에서는 솔직히 크게 다룰건 없습니다. 특징적인거라면 위에서 언급한 5인치의 IPS HD 해상도의 디스플레이라는것 정도네요. FHD가 아니라서 걱정하시는 분들도 계시는데 실제로 사용해본 결과 FHD해상도인 원플러스2와 큰 체감을 하기 어려웠습니다. 


픽셀이 눈에띄게 보이는 것도 아니어서 불편함도 딱히 없었습니다. 오히려 무리하게 높은 해상도를 집어넣는건 역효과를 가져올 수 있으므로(G3 라든지...) HD를 넣었다는게 나쁘지 않은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온스크린상태에서 눈에 띄는건 이너베젤이 조금 있다는것입니다. 원플러스2의 디스플레이는 이너베젤이 보이지 않는다는것과 차이점이네요. 사실 이런 이너베젤은 구라베젤, 뻥베젤로도 불리는데 개인적으로 굉장히 싫어합니다. 뭐랄까요..화면이 둥둥 떠있는?그런 이질감이 느껴진다고 해야하나요. 개인적 취향입니다ㅎㅎㅎ
다행히도 이너베젤이 아주 두꺼운 편은 아닙니다. LeTV 제품들이 꽤 괜찮은게 많은데 꼭 디스플레이에서 뻥베젤이 너무 심하게 들어간게 있어서 아쉽다고 생각했는데 이번 샤오미 홍미3는 그정도는 아니라서 다행입니다.


실제 이너베젤의 두께는 약 1mm 정도라 이정도면 크게 거슬리지는 않을정도입니다. 사진상으로 본 원플러스X 보다는 얇은것 같습니다.



이너베젤 바깥쪽의 물리적 베젤,특히 좌우 프레임도 굉장히 얇은 축에 속해서 더욱 넓은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2. 소프트웨어


홍미3는 MIUI내에서 자체적으로 어느정도 화면 조절이 가능합니다.


디스플레이 설정 화면입니다. 리딩모드라고 해서 블루라이트 차단기능이 기본적으로 탑재되어 있으며 Colors &Contrast 항목에서 색감과 대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Colors & Contrast 설정입니다. 따뜻한 느낌부터 시원한 느낌까지 디스플레이 전체의 색온도를 조절할 수 있으며Contrast에서 대비값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저는 보통 Automatic으로 맞춰서 외부 환경에 따라 자동으로 조절되게 해두었습니다.아래 비교기에서도 위 설정값 그대로 진행되었습니다.




3. 실제 비교


이제 본격적으로 실제 디스플레이성능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먼저 결론부터 말하면 원플러스2보다 훨씬 더 만족스러운 색재현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더욱 다양한 표현이 가능하며 섬세한 모습이었습니다.


사실 원플러스2의 디스플레이가 혹평을 받았기 때문이기도 합니다만,

(링크 : http://www.anandtech.com/show/9828/the-oneplus-2-review/5)

그래도 중저가 보급형 휴대폰에 들어가는 디스플레이가 이정도 수준이라는건 꽤나 만족스러웠습니다. 영화감상 및 동영상 시청용으로는 부족함 없는 모습이었습니다.

솔직히 이전까지 원플러스2 만을 사용했을때는 그 디스플레이의 부족함이 무엇인지 깨닫지 못하고 그냥 사용해왔는데, 이번 홍미3를 사용하면서 제대로된 디스플레이가 어떤 모습인지 알게 되었습니다.


아래 비교 사진들을 보시면서 직접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모두 원본크기로 업로드 하였습니다.

촬영기기는 G3A 입니다.



인터스텔라 바탕화면 입니다. 해상도 자체는 1920X1080 PC용을 그대로 옮겨왔습니다.
위가 홍미3, 아래가 원플러스2 입니다. 아래 이어지는 사진 모두 동일한 배치 입니다.
원플러스2가 좀더 밝게 표현이 되는군요.(가운데 하늘부분)
바다의 색은 홍미3에서 조금 더 파란 느낌이 듭니다.




아이맥 5K 배경화면입니다.
여기서 홍미3의 진가가 나타나네요. 오른쪽 위 하늘과 왼쪽위 산 정상부분을 주목해주세요.




산 정상을 확대한 모습입니다. 위쪽의 홍미3가 햇살이 비치는 모습이 조금 더 잘 표현되어 있습니다.
반면 아래쪽의 원플러스2는 주변부와 크게 차이가 나지 않는 모습입니다.




하늘부분을 확대한 모습입니다. 확실히 위쪽의 홍미3가 좀 더 진하고 풍부한 색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아래쪽의 원플러스 투는 물빠진 느낌이 역력하네요.





실제로 포토샵에서 색상 샘플러 도구로 찍어봐도 원플러스2의 RGB값이 홍미3보다 더 밝게 나옵니다.
1,3번 값이 홍미3, 2,4번 값이 원플러스2 입니다.





중심부의 산등성이를 확대한 모습입니다. 역시 하늘에서 좀 더 깊은 색이 나옵니다. 산 뒤쪽부분 또한 같은 모습입니다.






영상 재생시 테스트 입니다.
테스트 영상으로 사용한 "태연 - I" 뮤직비디오 중 일부입니다.
피부 톤을 보았을대 홍미3가 조금 더 생기있는 모습입니다.
영상에서 왼쪽 배경은 홍미3에서는 푸르스름하게 보이지만 원플러스2의 경우 거의 하얀색으로 보이는군요.






같은 영상의 다른장면 입니다. 역시 오른쪽 홍미3가 조금더 활기있는 모습입니다. 원플러스2는 물빠진 느낌이 드는군요.


뮤직비디오 전체 재생 비교영상입니다. 




4. 총평


홍미3의 화면은 기대 이상이었습니다. 기존에 가지고 있던 인식을 완전히 개선해 주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 제 취향에는 딱 맞는 화면이네요.
무엇보다 마음에 들었던 것은 풍부한 색표현 이었습니다. IPS디스플레이에서 낼 수 있는 가장 만족스러운 모습을 본 것 같습니다.


홍미3의 가격대가 10만원대라는걸 고려했을때 이정도면 굉장히 높은 가성비를 지녔다고 생각됩니다.

유튜브나 영화감상 등 영상시청이 많으신 분들에게 최적의 기기가 될 듯 합니다.

덤으로 엄청난 용량의 배터리도 가산점이 될 수 있겠군요. 배터리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다음 포스팅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이 사용기는 네이버카페 리퍼비쉬팩토리 로부터 제품을 무상으로 제공받아 작성되었으며 리뷰어의 솔직한 의견만을 적었습니다.>>